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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보험금접수절차안내

접수절차안내

청구절차 안내

  •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계약에 대하여 보험금 청구사유 발생시 보험금(급여금) 청구서류 안내에 따라 보험금 청구서류를 회사에 접수하여 주시면 아래의 절차에 따라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님께서 보험금 청구와 관련하여 안내를 받으시고자 할 경우에는 콜센터(☎1588-9600)에 문의하시거나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사고보험금 청구는 개편된(2017.6.5) 사이버창구를 이용하여 계약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계약에 한하여 휴대폰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접수가 가능 합니다. (사이버창구, 최초 이용시 '전자금융거래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접수방법 안내

  1. step1 인터넷 접수
  2. step2 담당자 지정
  3. step3 접수검토
  4. step4 접수확정 및 서류심사(보험금 심사 및 현장조사)
  5. step5 보험금 결정 및 지급내역 안내

보험금 지급 제한국가 안내

FATF(The Financial Action Task Force :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및 U.S. OFAC(해외자산통제실)에서 발표하는 "비협조국가 및 권고사항 이행취약국가" 와의 거래(계약인수, 지급 등 거래 전체)는 제한 됩니다.

보험금 청구 관련 안내

  • 보험금 청구는 보험수익자 본인이 청구하여야 합니다.
    (인터넷 접수시 공인인증, 아이디로그인: 계약자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 청구 가능, 간편인증: 수익자인 경우 청구 가능)
  • 지급보험금이 200만원 이하의 입원, 통원, 골절, 수술인 경우에만 인터넷 접수가 가능합니다.
    (200만원 초과금액 청구는 지점으로 내방 또는 우편 접수 바랍니다.)
  • 인터넷 접수하시면 담당자가 검토후 심사하며, 추가서류가 필요한 경우 별도로 연락을 드릴 수 있습니다.
  • 서류미비, 수익자 불일치, 보장가능 계약 유무 등에 따라 접수가 반송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 보험수익자는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였을 시 지체없이 이를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 보험금 청구권을 3년 이내에 행사하지 아니하면 보험금 청구권은 소멸됩니다.(상법 제662조)

보험금 지급지연시 서면통보 및 지급지연이자 지급

  • 회사는 보험금(급여금) 청구시 구비서류에서 정한 서류를 접수한 때에는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지급사유의 조사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접수 후 10영업일 이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 회사가 지급기일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그 구체적인 사유, 지급예정일 및 보험금 가지급 제도에 대하여 고객님이 신청하신 방법에 따라 통지하게 되며, 문자가 기본으로 안내 됩니다.
  • 회사가 보험금을 지급기일내 지급하지 못할 경우에는 지급기일의 다음날부터 지급일까지의 기간에 대하여 이 보험의 보험 계약대출 이율을 연단위 복리로 계산한 이자를 더하여 드립니다.
  • 약관에서 정해진 지급기일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할 것으로 명백히 예상되는 경우 보험금 가지급제도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가지급제도 신청은 당사 콜센터(1588-9600)로 가능합니다.
  • 타 보험회사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계약은 생명보험협회(http://www.klia.or.kr)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보험금 심사진행 조회

  • 보험금이 지급되면 고객님이 선택하신 방법에 따라 지급안내문이 발송되며, 미선택시 문자 및 우편으로 지급안내문이 발송됩니다.
  •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www.metlife.co.kr)사이버 창구에 접속하시면 보험금심사 진행경과 및 지급내역을 확인하실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청구시 문자 또는 접수증에 기재된 담당 심사자 번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금 지급심사 결과 안내

보험금 심사 결과에 따라 청구한 보험금을 지급하고 보험금 지급안내문이 교부되며, 청구한 보험금이 지급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그 처리근거 및 사유를 별도로 통보해 드립니다.

손해사정사의 선임

  • 회사는 보험금 심사를 위하여 현장확인 및 병원방문 확인등이 필요한 경우에 보험업법에 따라 손해사정법인, 손해사정사 등 제3자에게 조사업무를 위탁할 수 있으며 이경우에는 보험대상자의 개인정보제공, 활용동의가 필요합니다.
  • 고객님께서는 필요한 경우 별도의 손해사정사의 선임이 가능하며 손해사정사를 선임하지 않을 경우 보험 업법에 따라 보험회사에 소속된 손해사정사 또는 보험회사와 위탁계약이 체결된 손해사정사에게 조사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보험업 감독규정 9-16조 보험계약자 등의손해사정사 선임)

손해사정사 선임 시 비용의 주체

 (1) 계약자 부담

  •   보험회사가 고용 또는 선임한 손해사정사가 사정한 결과에 보험계약자 등이 승복하지 아니한때
  •   보험계약자등이 보험회사와는 별도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하고자 할때

 (2) 보험회사 부담

  •   손해사정이 착수되기 이전에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회사에게 손해사정사의 선임의사를 통보하여 동의를 얻은때
  •   정당한 사유없이 보험회사가 보험사고 통보(제3보험상품의 경우 접수가 완료된 날)를 받은 날로부터 7일이 경과하여도 손해사정에 착수하니 아니한 때
  • 별도로 선임한 독립손해사정사는 보험금의 대리청구, 보험회사에 보험금에 대하여 합의 또는 절충등의 불공정한 행위를 할수 없습니다.
  • 보험회사는 보험금 청구권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는 고용손해사정사가 작성. 제출한 손해사정서를 열람하게 하거나 그 사본을 교부하여 드립니다. 단, 보험사고로 인한 손해사 경미하고 보험사고 발생후 즉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에는 손해사정서를 작성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보험업감독규정 제9-20조 제4항)

의료심사

보험금 심사과정에서 보험금 지급여부와 지급금액을 결정하기 위하여 진단서, 치료관련 기록 등의 서류를 기초로 해당 과별 전문의에 의한 의료심사가 시행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비용은 회사에서 부담합니다.

제3병원 의료자문

  • 보험수익자와 회사가 보험금 지급사유에 대하여 합의하지 못할 때에는 보험수익자와 회사가 함께 제3자를 정하고 그 제3자의 의견에 따를수 있습니다.
  • 제3자는 의료법 제3조(의료기관)에 규정한 종합병원 소속 전문의 중에서 정하며, 보험금 지급사유 판정에 드는 의료비용은 회사가 전액 부담합니다.

재심사 청구

회사의 보험금 부지급 결정 및 보험금 결정액에 동의하시지 않는 경우 접수증에 기재된 접수자에게 문의하시거나, 회사 홈페이지(www.metlife.co.kr) 또는 우편으로 재심사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금 우편 청구주소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16, 클레임서비스팀 (역삼2동,메트라이프타워)